2018년 9월 18일 화요일

#1 Daily develop Notes


2018/9/19 - 날씨 맑음

대만 여행을 갔다 오고 개인적인 시간이 남아서 무엇을 할까 하다가 그동안 썼던 운동 앱애 대한 나의 단점 및 불편 사항에 대해 적고, 나만을 위한 운동 앱 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 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Crossfit 이란 운동을 하고 있는 개발자? 입니다. ㅎㅎㅎ 지금은 백수이고요.

이런 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하는 이유는 지금은 나의 입맛에 맞는 앱이 있지 않고, 추가 기능에 대한 사용을 할려면 돈을 지불해야하는 불편한 것이 있어서 ( 개인적으로 나한테 돈을 쓰는것에 대해 인색함 ㅋㅋ )

몇가지의 불편한 사항들도 있고, 여러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번에 여러개를 체크해야하는 불편함과 관리적인 이슈가 있어서
사실 지금 쓰는 앱들도 충분히 좋지만 잉여력이 충분히 남아서 나만을 위한 앱을 만들어 보자 생각했습니다.

I will be a full stack developer !!!!!!!!!!!!!!!!!!!

그래서 지금 사용하는 앱에 대한 장*단점을 적고, 나만의 앱에서 어떻게 저런 불편한 내용들을 적용할 지 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운동할 때 사용하는 앱 및 웹 및 기타 등등

TRIFECTA [APP] https://shop.trifectanutrition.com/trifecta-app/

예전에 잠실에 있는 박스에 있을 때 코치님이 추천해주신 앱. 이름이 바뀌었음 원래 WOD 뭐시기 였는데.. 저 앱으로
개인적으로 운동을 할때 Timer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앱.
Brooke Ence 라는 크로스핏 선수가 모델로 운동 영상을 찍어서 올려주고 있음.
https://games.crossfit.com/athlete/62554  너무 멋있는 선수 Awesome!!!
Timer Daily WOD, article 등을 지원
유료 결제 시 식단에 대한 칼로리 저장도 가능 [ 미국음식 기준 ] 미국에 살았더라면 잘 썼을 것 같은 앱. 식단도 추천 및 살수 있음.
레코드도 지원 해주는듯으로 보임. 안해봐서....
WOD의 경우 WARM UP, STRENGH, CONDITION 순으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엄청 죽도록 빡센 운동은 아닌듯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개인적인 운동을 많이하는 사람 Timer가 필요한 사람한테는 꼭 필요한 앱.
EMOM, TABATA 등등 WOD시 필요한 모든 Timer가 세트로 제공.

NCFIT [APP] https://nc.fit/

미국 산호세에 있을때 그곳 Crossfit box에서 사용한 앱.
NC30, NC45, NC60 코스가 있고, 코스마다 다른 운동이 있어서 골라서 사용하면 됨.!!
단점은 무게에 대한 기준이 잘 안적혀있음.
운동이 심플하고 운동에 대한 설명까지 있어서 사용하기 쉬움.

COMPTRAIN [WEB] http://comptrain.co/individuals/home/

요새 제일 많이 이용하는 운동 사이트
지금 있는 Box에서도 이 사이트를 통해 운동하고 있음.
프로그램은 여기가 제일 요새 잘 만든다고 생각하고 있음.
며칠 전까지의 WOD 내용만 보여주고 있어서, 찾기 힘듬. WEB이기 때문에 레코드 저장이 안됨.

CROSFFIT INVICTUS [WEB] https://www.crossfitinvictus.com/wod/

Crossfit 하는사람이라면 한번을 들어봤을 명문 CROSSFIT BOX.
운동의 경우 WOD와 STRENGH로 나눠져 있고, 많은 동작을 할수 있음.
유료 결제시 프로그램을 받아볼수 있음
생소한 자세들과 다양한 기구를 사용해서 BOX내에 구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 와드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저의 경우 자세들도 YOUTUBE로 검색해서 해봤습니다. 하면서 이게 맞나아? ㅋㅋ

NAVER CAFE [WEB & APP]

내가 다닌 한국 Crossfit box의 경우에 네이버 카페로 운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추가함.
WOD를 적어주고 있지만 Record의 경우에는 사진으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서 기록을 찾기에 어려움이 있음.
네이버 아이디가 카페 이용을 할수 있다는 제약이 있음. 외국인도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음. 아마 내가 알고 있던 외국인은 나한테 WOD 를 계속 물어봤음. Crossfit 나 보다 선배였는데 ㅎㅎㅎㅎ His name is Teddy!! 아마 풀네임은 아닌 듯.
한국에선 카페를 더 많이 이용하는 듯

NOTES [ 그냥 노트 ㅋㅋ]

늙어서 그런가? 글씨 쓰는게 좋네 ㅎㅎㅎㅎ 수정도 쉽고, 하지만 이전기록을 찾기에는 너무 어려움. 수정, 추가, 삭제가 쉽고 뭐 노트니깐 두줄 찍찍 그으면 되니깐, 그대신 관리가 어렵고 레코드 보기가 어려움 ( 악필이라 ㅠㅠ) 노트는 CTRL + F 가 안되니깐요.
하나씩 들고 다니면서 보면 추억이 샘솟는 기분임 추억팔이 ㅎㅎ

지금까지 제가 운동 시 쓰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적어 봤는데, 너무나 중구난방이네요. ㅎㅎㅎ
이제 제가 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만 정리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4가지 정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TIMER
    개인 운동시 필요한 TIMER 기능
RECORD
    WOD에 대한 운동 타임 기록. 몇분안에 끝냈는지 몇 라운드를 했는지.
WOD
    DAILY WOD를 추가 수정 삭제 가능함.
HISTORY
    내가 했던 운동 별로의 RECORD 타임 보여주기.

이렇게 4가지의 큰 기능들이 있을 것 같고, 개발이 완료 된 시점에서 추가 적으로 WOD 시에 이전의 나의 기록과 비교할수 있는 마라톤의 FACE MARER와 같은 기능과 CROSSFIT BOX TOUR를 저장할수 있는 LOCATION 기능이 추가 되고, 운동에 대한 영상을 저장할수 있는 기능을 추가 해서 운동에 대한 자세 및 피드백을 받을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FACE MARKER
    이전 기록에 대해 보여주고 COMPETITION 할수 있도록 조장
LOCATION
    내가 다녔던 박스에 대해서 지도에 표시해주는 기능
VIDEO RECORD
    운동 영상을 저장해서 보여주는 기능

영양적인 부분도 있으면 좋겠지만, 저는 그냥 먹고 많이 운동하자는 사람이기 때문에 영양은 과감히 스킵!! 일단 완료 되었을 경우 추후에 생각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능에 대한 정리가 끝났으니, 이제 UI 및 프로젝트 스펙정의 개발에 들어가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은 날씨가 엄청 좋으니 여기서 끝!!!! 내일 다시.. 내일은 UI 및 프로젝트 스펙 정의 그리고 필요한 기술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면 되겠죠? ㅎㅎㅎㅎ

아 그리고 문서에 대한 포맷 및 디자인은 못합니다. 디자인 및 구성을 발로 하는 개발자 이기 때문에 ㅎㅎㅎㅎ 그건 추후 나중에 배워볼께요. 이말은 안배운다는 뜻이예요 ㅋㅋ

댓글 없음:

댓글 쓰기